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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얼리 업계 디자인 ‘복제&도용’ 문제에 대한 생각

오르시아 주얼리 복제 및 도용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

1974년 설립 이후 수많은 작품을 만들어 온 오르시아. 우리가 만든 모든 주얼리에는 개인과 사회의 소중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종로 인근 일부 주얼리 업체에서 오르시아 주얼리 복제 및 도용 문제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

오르시아는 이번 일은 단순 복제 행위를 넘어 주얼리 산업 전반의 문제로 규정합니다. 나아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군분투하는 창작자와 장인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일입니다. 그래서 산업 전체의 성장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문제를 매우 엄중하게 바라보는 중입니다.

복제-도용-문제에-대한-생각

개인을 넘어, 사회 전체를 해치는 ‘도용’ ​

사실 이 일이 최근 벌어진 새로운 사건은 아닙니다. 이익을 위해 타인의 저작물을 도용해 부당이득을 얻는 행위는 이미 우리 사회 전반에 만연하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주얼리 업계도 예외는 아닙니다. 유명 브랜드에서 출시한 디자인을 그대로 베껴 만들거나, 정품과 흡사한 수준의 모조품을 만들어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집니다. ​

이 문제는 단순 모방과 개인의 부당이득의 문제로만 치부될 수 없습니다. 이는 사회 전체로 연결되어 그 화살이 결국 우리에게 돌아오는 개인의 심각한 손해로 다가옵니다. 몇 가지만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을-넘어-사회-전체를-해치는-도용

1. 표면적 시간, 경제적 비용 소모

저작권 침해 사건이 발생되면 법적 분쟁에 시간과 경제적 비용이 발생됩니다. 이는 미시적 측면에서 분쟁 당사자들의 이미지 실추와 함께 시장 경쟁력 약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문제입니다. 업계 대부분의 브랜드가 중소기업임을 감안하면, 이런 출혈은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

2. 주얼리 업계 이미지 실추 (사건화, 공론화)

사건이 가시화되면 언론을 통해 공론화되기도 합니다. ‘주얼리’ 시장에 ‘도용, 복제’라는 꼬리표가 따라붙어 업계 전체의 이미지가 실추되는 것 역시 우려스럽습니다. 나아가 정품과 모조품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고객 불신을 조성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런 분위기는 K 주얼리의 해외 시장 진출에 큰 걸림돌로 작용합니다. ​

3. 창작자와 장인의 사기 저하

공을 들여 만들어도 인정받지 못하는 분위기가 조성됩니다. 오히려 열심히 창작하는 사람들이 무시당하는 역현상도 벌어지겠죠. 창작자 입장에서는 이보다 더 의욕을 잃을 만한 일도 없습니다. 자연스레 경제적 어려움으로 연결됩니다. 지금도 줄고 있는 창작자와 숙련된 장인들은 다른 산업으로 떠날 수밖에 없습니다. ​

4. 산업 전반의 성장 저해

주얼리 산업의 경쟁력은 줄 수밖에 없습니다. 3번과 같은 이유로 인력이 줄면 산업 발전은 정체, 퇴보합니다. 저렴한 가격의 복제 디자인으로 정상적인 가격 경쟁이 어려워집니다. 기업도 살아남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다른 사업으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고, 외부 투자자도 눈길을 줄 이유가 사라집니다.

5. 결국 피해는 고객에게

가격은 저렴해졌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부족해진 인력, 그로 인해 낮아진 전문성과 퀄리티, 결과적으로 안전성 문제가 대두됩니다. 이는 곧 복제 디자인의 발전으로 연결되어,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자산’으로 평가받는 주얼리가 진품, 가품 논란으로 혼란에 쌓여 결국 피해는 우리와 고객, 온전히 ‘사람’에게 돌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주얼리-업계-이미지-실추

우리의 대응 방안 (3가지) ​

오르시아는 주얼리 복제 및 도용 같은 우려스러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단계적 대응 방안을 고민해 수립하고 있습니다.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방점은 모두 ‘건강한 주얼리 시장 문화’ 만들기를 향합니다. ​

1. 법적 조치

바로 법적인 대응에 들어갈 생각은 아닙니다. 하지만, 엄연한 오르시아 창작물을 대상으로 한 무단 복제/도용 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이어진다면 법적 대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르시아의 모든 제품은 창작자(오르시아)의 아이디어로 제작된 고유의 재산권입니다. 현재 법률 전문가와 논의를 마친 상태이며, 계속 같은 문제가 발생될 경우 브랜드 보호 전략(가칭)을 실행해 불법 복제 행위에 엄중 대응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

2. 업계 협력

오르시아 스스로의 힘만으로는 역부족입니다. 주얼리 업계 종사자들과 기관과 함께 이 문제를 논의 입니다. 가능하다면 공동 대응 방안도 모색 중입니다. 깊게 구체화되진 않았지만, 문제 인식과 심각성의 크기, 그리고 업계 전반의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교류하는 중입니다. ​

3. 근본적인 해결책

무엇보다 업계 차원에서 윤리적 자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당장 내 일이 아니라도, 언제든 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업계 종사자들이 관심과 목소리가 없다면 변화는 없고, 도용과 복제 시장의 성장만 부추길 뿐입니다. 이를 위해 스스로 누군가의 창작물을 흉내 내거나, 그럴 오해가 생길 수 있는 작업은 피해야겠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사람들의 창작물에 대한 예의와 존중, 성숙한 태도 견지가 중요합니다. ​

우리의-대응-방안-3가지

오르시아가 할 일을 하겠습니다. ​

앞으로 오르시아는 오르시아가 해야 할 일에 더 집중할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작은 에너지 하나라도 불미스러운 일이 아닌, 행복한 일, 가치 있는 일,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일에 쓰고 싶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할 일을 하겠습니다. 더불어 보다 성숙한 K 주얼리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고민하고 실천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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