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결혼 예물반지 고를 때 ‘제작 방식’ 확인해보세요. (단조와 주조)

크게 '단조'와 '주조'로 나뉘는 웨딩밴드의 두가지 제작 방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상담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의 웨딩밴드를 접해보셨을겁니다. 상담을 진행하면서 여러 스타일의 웨딩밴드를 들여다보게 되면 본인이 원하는 특정 스타일의 밴드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어쩌면 비슷비슷해 보일 수 있는 웨딩밴드에도 각각의 고유 제작 방식이 있는데요. 알고보면 보이는 웨딩밴드의 차이점, 크게 ‘단조’‘주조’로 나뉘는 두가지 제작 방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Type 1. 단조 기법으로 만들어진 웨딩밴드

1) 단조 기법이란,

금속에 열을 가한 상태에서 두들기거나 누르는 과정을 거쳐 결정이 조밀하고 단단한 금속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단조 기법은 시간과 정성이 많이 소요되는 까다로운 작업에 속합니다. 수천, 수만번의 망치질을 가해야 하고 또 의도한 형태를 잡기 위해서는 치밀한 계산과 정밀한 작업이 요구됩니다. 단조기법의 경우 망치의 크기. 모양, 그리고 힘의 정도를 통해 다양한 텍스쳐 표현도 가능합니다.

2) 단조 웨딩밴드의 장점

단조 기법은 텐션 세팅, 다이아반지 등 견고함을 요하는 반지에 적합한 기법으로 제작 과정에서 금속의 성질이 단단하고 질겨지기 때문에 보다 더 튼튼하고 충격에 강한 밴드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특히 단조 과정에서 밀도있는 금속의 반지로 성형이 되기 때문에 단단하고 중량감이 있는 반지를 선호한다면 단조 기법으로 제작된 웨딩밴드를 추천드립니다.

단조 추천 웨딩밴드 #쿠스코

단조 기법으로 제작된 쿠스코 자세히 보기

남성밴드 (링크)

여성밴드 (링크)

Type 2. 주조(Casting)을 통해 만들어진 웨딩밴드

1) 주조(Casting) 기법이란,

주조는 용해된 금속을 녹여 원본 금형(틀)에 부어 굳혀 만드는 방법입니다. 주조는 단조에 비해 세밀하고 입체적인 형상을 만들기 매우 용이하므로 디테일이 들어간 섬세한 웨딩밴드를 제작하는데에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주조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CAD모델링을 통해 디테일이 많고 섬세한 디자인이 들어간 원본을 제작 후 주조 과정을 거쳐 웨딩밴드를 제작합니다.

2) 주조를 통해 만들어진 웨딩밴드의 장점

주조의 장점을 살려 섬세한 디테일이 들어가거나 복잡한 구조의 웨딩밴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복잡하고 독특한 디자인을 선호하거나 디테일이 들어간 섬세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주조를 통해 제작된 웨딩밴드를 추천드립니다.

주조 추천 웨딩밴드 > 니팅

주조 기법으로 제작된 니팅 자세히 보기

남성밴드 (링크)

여성밴드 (링크)

오르시아는 자체공방을 보유하고 있어 전문 디자이너와 세공사가 함께 의논해 두 방식을 혼용하여 다양한 스타일의 웨딩밴드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웨딩밴드 고를 때 ‘이것’ 확인하세요.

웨딩밴드를 고르실 때 다음과 같은 경우를 피해주시면 퀄리티 높은 웨딩밴드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속이 파여있는 반지
  • 반지 윗부분 (손등)과 아랫부분(손바닥) 의 두께감이 차이가 심한 반지

위와 같은 디자인은 볼륨에 비해 금의 중량을 적게 사용해 제작할 수 있어 경제적 일 수 있으나 반지 자체의 밸런스와 무게중심 등을 해쳐 반지가 착용 후에 쉽게 망가질 수 있습니다. 주로 가볍게 착용하는 패션 반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웨딩밴드는 평생을 내 인생의 동반자와 나눠 끼는 것으로 신중하게 선택할 수밖에 없는데요. 반지 선정 기준이 없어 힘들었을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인기 글 보기

결혼 예물반지 고를 때 '제작 방식' 확인해보세요. (단조와 주조)

결혼 예물반지 고를 때 '제작 방식' 확인해보세요. (단조와 주조)

크게 '단조'와 '주조'로 나뉘는 웨딩밴드의 두가지 제작 방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이아몬드 반지 리세팅 비용과 기준, 절차 안내(결혼반지 등)

다이아몬드 반지 리세팅 비용과 기준, 절차 안내(결혼반지 등)

오르시아 리세팅을 통해 여러분들의 추억을 재탄생시켜 보세요.
지젤(Giselle), 발레리나를 담은 웨딩밴드

지젤(Giselle), 발레리나를 담은 웨딩밴드

발레리나&발레리노의 우아하면서도 역동적인 움직임이 담긴 웨딩밴드 '지젤(Giselle)'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