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23 F/W 주얼리&악세서리 트렌드 핵심 정리

대담함과 세련미의 조화, 그리고..

어느덧 부쩍 새촘해진 날씨. 벌써 가을, 겨울 옷장 문도 활짝 여셨을텐데요. 이번 가을, 겨울 시즌 여러분을 더 빛나고 아름답게 만들어 줄 주얼리 트렌드, 악세서리 트렌드를 7가지로 정리해 드립니다. 요약하자면, 대담함과 세련미의 조화. 그리고 유행을 타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의 탄생(?).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주얼리-트렌드-2023

자연과 예술의 만남

이번 F/W 시즌 악세서리는 일상의 사물과 자연에서 받는 영감의 융합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물, 자연, 일상적인 물건의 형태를 재해석하여 정교한 주얼리로 재탄생된 제품들이 눈에 띕니다. 과감한 새로운 소재를 활용과 녹록한 장인 정신이 만나 아방가르드한 ‘예술 작품’들이 탄생되고 있는 것. 이번 시즌에는 악세서리라기보다는 하나의 작품처럼 대담한 주얼리로 스타일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성별의 경계를 허물다

유동성을 포용하는 ‘젠더 뉴트럴’이 주얼리 트렌드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리본과 코사지로 우아한 룩을 연출하거나 로퍼로 중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등 악세서리의 이중성이 주목됩니다. 자연스럽게 소화할 수 있는 팁이 있다면, 기존의 상식에서 벗어나는 연습하기. 예를 들면, 로퍼를 여성스러운 의상에 매치하거나 코사지를 남성적 앙상블과 믹스매치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시즌의 중심 ‘젠더 뉴트럴’ 패션은 이렇게 규칙을 깨는 것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조와 형태의 우아함 (볼륨감)

2023년 F/W 시즌 런웨이에서는 타조 알과 보석 상자, 삼각형 뿔 등을 연상시키는 가방을 선보인 모델들이 등장해 시선을 사로 잡았습니다. 이 가방들은 단순한 가방을 넘어 일종의 건축물과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는데요. 디자인보다 ‘구조와 형태’에 더욱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강렬한 오피스 룩을 연출할 수 있는 견고한 스퀘어 백이나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볼백(ball-back) 형태의 가방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템들은 기능성을 부차적인 요소로 여기며 구조와 형태를 최우선적으로 고려, 강조한 모습을 보이는 추세입니다.

샤넬의 이브닝 백

주얼리 속 Y2K와 복고

Y2K는 80년대와 90년대생들의 반향을 불러 일으키며 의류 뿐만 아니라 주얼리 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중입니다. 패션계가 추억의 길로 여행을 떠나면서 주얼리 트렌드는 그 시절을 연상시키는 대담하고 오버한 사이즈 디자인의 정수를 반영하고 있죠. 럭셔리 브랜드들은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레트로 스타일을 적용, 새롭게 트렌드로 재해석되는 중입니다.

금, 실버 선호 경향은?

2023년에 들어서며 MZ세대를 중심으로 진한 노란색 광택이 나는 24K 도금의 매력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과거 인기를 끌었던 로즈 골드와 14K 도금은 조금 주춤하는 추세.(웨딩밴드 시장은 예외) 실버는 유행을 타지 않기로 유명하지만, 세부적으로 살펴 보면 최근에는 반짝이는 실버보다 매트하고 질감이 있는 마감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오르시아-반지-웨딩밴드-매트-질감-컬렉션

오르시아의 매트한 질감의 반지 컬렉션

대담해진 귀걸이 스타일

가장 큰 변화를 겪은 악세서리가 있다면 바로 귀걸이입니다. 최근 큰 후프와 볼드한 드롭 이어링이 대세를 이루고 있죠. 토리버치, 루이비통, 에르메스 등의 브랜드에서는 단순히 패션&스타일로서의 주얼리를 넘어 몸의 움직임에 따라 함께 움직이는 역동적인 드롭 귀걸이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토리버치의 레이어드 댕글 이어링부터 자크뮈스의 오버사이즈 후프까지, 올해 귀걸이는 절제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기하학적 디자인의 팔찌

이번 시즌 팔찌 트렌드를 대표하는 키워드는 커프스&뱅글, 체인, 기하학, 투명 아크릴 이렇게 4가지입니다. 프라다와 발망에서는 2023년 최고의 악세서리 아이템으로 ‘커프스&뱅글’을 꼽았고, 대담하고 두꺼워진 디자인의 체인과 기하학적 패턴의 팔찌가 새로운 패션 트렌드로 떠올랐죠. 샤넬에서는 투명 아크릴로 제작된 팔찌를 선보여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2023 주얼리&악세서리 트렌드 요약 정리

1. 자연과 예술의 만남

: F/W 액세서리는 일상적인 영감과 자연을 결합하여 아방가르드한 주얼리로 재탄생시켰습니다.

2. 성별의 경계를 허물다

: ‘젠더 뉴트럴’ 트렌드를 수용하여 전통적으로 남성적인 액세서리와 여성적인 액세서리를 혼합하여 실험합니다.

3. 구조의 우아함

: 2023 F/W에는 단순한 기능보다 구조를 강조한 건축적인 가방 디자인에 중점을 둡니다.

4. Y2K & 레트로 영향

: 주얼리는 대담하고 오버사이즈인 80년대와 90년대 디자인을 반영하며, 럭셔리 브랜드는 복고풍 스타일을 되살리고 있습니다.

5. 골드 & 실버 주얼리 트렌드

: 2023년에는 24K 도금이 증가하는 반면, 실버는 무광택 및 질감 마감으로 전환됩니다.

6. 더욱 대담해진 귀걸이 스타일

: 귀걸이는 움직임을 강조하는 주요 브랜드의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극적으로 진화합니다.

7. 기하학적인 팔찌 디자인

: 2023년 팔찌는 커프, 체인, 기하학, 투명 아크릴을 강조하여 패션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관련 글

2023 f/w 웨딩드레스 트렌드 미리보기
건조한 가을&겨울, 촉촉한 손관리 방법
피부톤 주얼리 매칭 가이드 2023 (한국인 ver.)


인기 글 보기

결혼 예물반지 고를 때 '제작 방식' 확인해보세요. (단조와 주조)

결혼 예물반지 고를 때 '제작 방식' 확인해보세요. (단조와 주조)

크게 '단조'와 '주조'로 나뉘는 웨딩밴드의 두가지 제작 방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이아몬드 반지 리세팅 비용과 기준, 절차 안내(결혼반지 등)

다이아몬드 반지 리세팅 비용과 기준, 절차 안내(결혼반지 등)

오르시아 리세팅을 통해 여러분들의 추억을 재탄생시켜 보세요.
지젤(Giselle), 발레리나를 담은 웨딩밴드

지젤(Giselle), 발레리나를 담은 웨딩밴드

발레리나&발레리노의 우아하면서도 역동적인 움직임이 담긴 웨딩밴드 '지젤(Giselle)'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