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청담 웨딩밴드 투어 전 체크리스트 4가지 (웨딩밴드와 웨딩링 차이)

웨딩밴드 디자이너가 직접 알려드리는, '웨딩밴드 투어 전 체크리스트'

웨딩밴드 투어를 앞두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잘 들어오셨습니다. 이 글에는 웨딩밴드 디자이너가 직접 얘기하는 ‘웨딩밴드 투어 전 체크리스트’가 담겨 있습니다. 투어 전 최소한 아래 4가지는 체크해두세요. 글 말미에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백금과 화이트골드의 차이’, ‘웨딩밴드로 순금 반지를 안하는 이유’도 알려드립니다.

주얼리 디자이너가 전하는 웨딩밴드 투어 전 필수 체크리스트, 바로 시작합니다.

웨딩밴드 상담

Check 1. 예물 종류와 용어

웨딩밴드와 웨딩링, 싱글링, 인게이지먼트 링까지

과거에는 순금과 다이아몬드 세트, 진주 세트, 유색 보석 세트 등 예물의 종류가 다양했습니다. 반면 최근에는 예물이 많이 간소화된 분위기인데요. 웨딩밴드나 다이아몬드 반지 정도를 선택하는 커플들이 많습니다. 단, 이를 부르는 용어가 다양해져 고객님들께서 혼란스러워 하시더라고요. 주로 ‘웨딩링, 웨딩밴드, 싱글링, 프로포즈링’ 등으로 불립니다.

사전적 정의는 아니지만, 보통 보석이나 장식이 거의 없는 ‘심플한 형태’의 결혼반지를 웨딩밴드라고 부르고, 다이아몬드나 유색 보석이 세팅된 반지를 웨딩링으로 구분해 부릅니다. 요즘 트렌드를 살펴 보면, 다이아몬드와 같은 메인 스톤이 들어간 결혼반지를 많이 선택하시는 추세이기 때문에 웨딩밴드와 웨딩링은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또 싱글링과 다이아링, 인게이지먼트 링 등의 용어도 자주 들리는데요. 이는 다이아몬드가 프롱 형태로 세팅된 여성용 반지를 말하며, 주로 결혼 본식보다 프로포즈 이벤트에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웨딩밴드(좌측) / 다이아몬드링(우측)

Check 2. 사용 가능한 예산

소재, 재질, 스톤의 종류, 등급에 따라 천차만별

다음으로 본격적인 웨딩밴드 상담 전, 미리 예산의 범위를 정해두는 게 좋습니다. 같은 예물 종류라고 해도 반지의 재질, 세팅되는 스톤의 종류, 다이아몬드의 등급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장인이 직접 수작업으로 만드는 오르시아의 웨딩밴드의 경우 일반적 기준 외 디자인 과정과 작업 공수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내가 활용할 수 있는 예산의 최소, 최대 범위를 정해두어야 예산 초과를 방지함과 동시에 시간까지 절약할 수 있죠.

Check 3. 촬영일과 예식일 확인

최소 6주에서 8주 전에 맞춰야

과거에는 예식일에 맞춰 반지를 맞추는 커플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본식 전 스튜디오 웨딩 촬영에 맞춰 반지를 맞추는 커플이 늘어난 모습입니다. 스튜디오 촬영시 반지를 착용할 것인지 미리 체크하고 웨딩밴드 상담시 이를 꼭 말씀해주세요. 특히 핸드메이드 방식과 커스터마이즈 방식의 웨딩밴드&주얼리는 일반 제품에 비해 제작 기간이 오래 걸립니다. 최소 6주에서 8주 전에는 결정해야 일정을 맞출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세요.

웨딩촬영

오르시아 고객님들의 스튜디오 사진

Check 4. 사후 관리 (A/S)

모든 순간 함께하는 반지.. 사후 관리 서비스는 ‘필수’

결혼반지는 생활 속 거의 모든 시간 함께하게 됩니다. 착용하다 보면 반지 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스크래치가 생겨 수리가 필요한 상황이 벌어지곤 하는데요. 이 때 구매 브랜드의 사후 관리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계십니다. 웨딩밴드 상담 전, 해당 브랜드에 이런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지 먼저 확인해보세요. 미리 확인하지 못했다면, 상담 자리에서 사후 관리 서비스에 대해 문의하는 걸 잊지마세요.

예물 상담 전, 알고 가면 더 좋은 3가지

1. 백금 vs 화이트골드

: 백금은 PT(Platinum), 플래티넘으로 금과는 원소가 다른 물질입니다. 플래티넘은 공기중의 산소와 잘 결합하지 않기 때문에 변색이 적고 강도가 좋아 다이아몬드 세팅에 좋습니다. 화이트 골드는 금에 백색 금속을 합금한 형태.(자세히 보기)

2. 다이아몬드와 큐빅

: 큐빅은 다이아몬드와 비슷하게 만들어진 인공모조석으로 빛과 모양은 다이아몬드와 비슷하지만 강도가 약합니다. 평생 착용할 결혼반지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마모되고 깨지는 인공석 보다는 처음의 빛깔과 컨디션이 영원히 유지되는 다이아몬드가 좋습니다. 특히 반지를 거칠게 다루거나 험하게 착용하실 경우 오히려 더 필요한 다이아몬드입니다

3. 순금 제작은,

: 가능하지만, 순금은 금 고유의 노란 색무른 성질 때문에 보석이 세팅되는 반지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먼저 체크하거나 챙겨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위의 리스트는 웨딩밴드 투어 전 살펴야 할 ‘최소한의 체크리스트’에 가깝다는 생각도 드네요. 하지만 위의 것들만 챙겨도 부족하진 않습니다. 중요한 건 내게 꼭 맞는 웨딩밴드를 고르고 선택하는 일이니까요.

인기 글 보기

결혼 예물반지 고를 때 '제작 방식' 확인해보세요. (단조와 주조)

결혼 예물반지 고를 때 '제작 방식' 확인해보세요. (단조와 주조)

크게 '단조'와 '주조'로 나뉘는 웨딩밴드의 두가지 제작 방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이아몬드 반지 리세팅 비용과 기준, 절차 안내(결혼반지 등)

다이아몬드 반지 리세팅 비용과 기준, 절차 안내(결혼반지 등)

오르시아 리세팅을 통해 여러분들의 추억을 재탄생시켜 보세요.
지젤(Giselle), 발레리나를 담은 웨딩밴드

지젤(Giselle), 발레리나를 담은 웨딩밴드

발레리나&발레리노의 우아하면서도 역동적인 움직임이 담긴 웨딩밴드 '지젤(Giselle)'의 이야기

최근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