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하고 대담한 느낌의 주얼리, 바로 스테이트먼트 주얼리입니다. 한때 투머치함으로 그 인기가 사그라 들었지만 뉴트로를 지향하는 요즘 트렌드에 부합해 2024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가장 한국적이지만 트렌드에 부합하는 주얼리 디자인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오르시아가 오늘은 스테이트먼트 주얼리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스테이트먼트 주얼리의 종류뿐만 아니라 매칭 팁까지 공유해 드립니다.
statement jewelry
= ‘나’를 표현하는 주얼리
스테이트먼트 주얼리의 종류
1. 스테이트먼트 반지
스테이트먼트 반지로는 커다란 스톤이 박힌 칵테일 반지가 있습니다. 일명 알반지라고 불리기도 하죠. 커다란 스톤이 포인트이며 에메랄드, 핑크, 레드 등 톡톡 튀는 컬러가 특징입니다. 이런 스테이트먼트 반지는 파티 등 화려함을 드러내고 싶은 날 착용합니다.
나만의 개성을 드러내 이목을 끌고 싶다면 칵테일 반지와 같은 스테이트먼트링을 추천합니다. 오르시아에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스테이트먼트 링 등 파인주얼리 제작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오르시아 SR1168는 오벌 쉐입의 스톤을 피쉬테일 형태로 들어 올려 세팅한 반지로, 스톤을 떠올려받치는듯 한 디자인이 매력적인 오르시아 파인링입니다.
2. 스테이트먼트 목걸이
가슴 부분까지 내려오는 화려한 목걸이도 스테이트먼트 주얼리에 포함됩니다. 주로 컬러 스톤이 커다랗게 박혀 있는데요. 누가 봐도 존재감이 확연히 드러나는 주얼리 스타일입니다.
스테이트 목걸이에는 체인을 레이어드하거나 참 장식, 펜던트를 더 추가하기도 하는데요. 언뜻 보면 투머치라고 느낄 수도 있지만 목걸이 장식들이 은근히 조화를 이루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답니다. 또 이니셜이 크게 박힌 펜던트 목걸이, 너비가 두꺼운 초커도 모두 스테이트먼트 목걸이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3. 스테이트먼트 귀걸이
대표적으로 샹들리에 귀걸이가 있습니다. 샹들리에처럼 길게 늘어진 장식이 포인트인데요. 치렁치렁한 장식으로 유니크함을 뽐낼 수 있습니다.
지난 2023년에 테일러 스위프트가 그래미 시상식에서 착용해 화제가 된 귀걸이도 대표적인 스테이트먼트 귀걸이였는데요. 굉장히 크고 화려한 마름모 모양의 귀걸이였죠. 천연 퍼플 사파이어와 파라이바 투어멀린, 다이아몬드가 크고 대담하게 세팅되어 있습니다.
스테이트먼트 귀걸이라고해서 모두 화려하기만한 건 아닙니다. 모던한 느낌을 살린 디자인의 스테이트먼트 귀걸이도 충분히 나를 표현하는 개성있는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동아 스테이트먼트 이어링
4. 스테이트먼트 팔찌
스테이트먼트 팔찌의 예로는 보석이 박힌 커다란 커프 팔찌가 있습니다. 커프 팔찌는 뒤쪽 열린 부분으로 손목을 끼는 타원형의 팔찌예요. 팔찌가 이어져 있지 않고 뚫려 있는 게 특징이죠. 주로 시상식에서 연예인들이 커프 팔찌를 한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시선을 잡아끌기에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또 브로치를 팔에 단것 같은 팔찌 디자인도 있는데요. 중세 유럽에서 꼈을 법한 실버톤의 빈티지한 브로치가 스테이트먼트 팔찌의 포인트가 되어 화려함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디자인의 스테이트먼트 팔찌
스테이트먼트 주얼리 스타일링 Tip
1. ‘흰 티+청바지’ 매치하기
스테이트먼트 주얼리는 화려한 드레스와도 잘 어울리지만 의상이 심플할 때 더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일상 룩에서 포인트를 주고 싶다면 심플한 흰 티나 셔츠에 청바지를 입고 칵테일 반지와 컬러 스톤이 크게 박힌 목걸이를 해 보세요. 그럼 꾸민 듯 안 꾸민 듯한 이른바 꾸안꾸룩을 세련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2. 레드 컬러 립 바르기
화려하고 볼드한 주얼리에 립 컬러도 눈에 띄게 발라주면 좋아요. 너무 누디한 컬러보다는 비비드한 컬러의 립스틱이 스테이트먼트 주얼리에 더 잘 어울린답니다.
3. 올블랙 코디와 매치하기
좀 더 시크한 스타일을 연출하고 싶다면 올블랙 코디에 커다랗고 볼드한 스테이트먼트 목걸이를 스타일링해 보세요. 그럼 도시적인 느낌의 시크함을 뽐낼 수 있답니다. 여기에 클래식한 느낌을 더하고 싶다면 스트라이프 셔츠에 줄이 긴 스테이트먼트 목걸이를 매치하는 것도 좋은 코디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일부 옷 색깔과 통일하기
옷에 있는 일부 색깔과 스테이트먼트 주얼리의 색깔을 맞추면 좀 더 자연스러운 스타일링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셔츠에 레드가 있다면 레드 스톤이 박힌 목걸이를 코디해 통일감을 부여하는 식이죠.
5. 아이섀도 컬러와 통일하기
연말 파티 등 좀 더 드레시한 옷을 입어야 한다면 아이섀도와 스테이트먼트 귀걸이로 포인트를 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라색이 주요 컬러인 스테이트먼트 귀걸이를 한다면 이에 맞춰 아이섀도도 보라 계열로 선택하는 거죠. 그렇다고 꼭 같은 느낌의 보라색을 찾을 필요는 없어요. 오히려 살짝 다른 느낌의 동일한 컬러가 통일감과 더불어 색다른 느낌을 줄 수도 있답니다.
6. 강약 조절하기
만약 볼드하고 강렬한 목걸이를 했다면 귀걸이는 살짝 힘을 빼 보세요. 목걸이보다는 크기도 작고 덜 튀는 걸로 선택하는 거죠. 그럼 이목구비를 좀 더 돋보이게 해 줄 수 있답니다. 또 초커를 하는 경우에는 셔츠를 입고 단추를 몇 개 풀어 보세요. 그럼 목걸이가 더 돋보이고 시원해 보일 수 있습니다.
7. 손가락 생김새에 어울리는 반지 선택하기
모든 손에 모든 유형의 반지가 다 잘 어울리는 것은 아닙니다. 손의 모양에 따라 더 어울리는 반지가 있죠. 손가락이 길고 가는 스타일이라면 우아하고 섬세한 디테일이 살아 있는 반지를, 손가락이 짧고 두꺼운 스타일이라면 크고 질감이 있는 반지를 매치해 보세요. 또, 손 전체를 화려하고 아름답게 만들고 싶다면 화려하게 빛나는 보석 반지를 더하면 좋답니다.
손가락 생김새에 따라 어떤 반지를 선택하느냐가 주얼리 코디의 성패를 가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잘 고른 옷이 내 몸의 장점은 부각시키고 단점은 감춰줄 수 있는 것처럼요. 내 손 유형에 어울리는 반지 선택은 아래 링크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나를 색다르게 표현하고 싶을 때 스테이트먼트 주얼리에 도전해 보세요. 내 기분과 라이프스타일을 드러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2024 해외 웨딩 트렌드 한 눈에 보기
2024 웨딩밴드 트렌드, 디자이너 추천 반지 5가지
멜리 다이아몬드의 의미, 트렌드 정리(2024년)
웨딩촬영 컨셉을 위한 필수 준비물 오르시아 웨딩밴드(고객 리뷰 모아보기)
2023 주얼리 트렌드, ‘젠더뉴트럴’의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