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계절별 주얼리 선택 방법 (ft. 퍼스널 컬러)

계절별 퍼스널 컬러에 따른 주얼리 선택 방법 소개

귀걸이를 착용하면 1.5배 예뻐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비단 귀걸이 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주얼리의 착용 유무가 자신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데 나름 큰 역할을 한다는 뜻이죠. 그렇다면 어떤 주얼리가 내게 가장 잘 어울릴까요? 가장 중요한 건 주얼리와 ‘컬러’와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1. 컬러와 주얼리의 관계

나를 드러내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어떤 형태이냐가 아니라 어떤 색인가 입니다. 이미지를 결정짓는 데 있어서 가장 먼저 사용되는 감각이 바로 시각과 색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주얼리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계절별 주얼리를 살펴보기 이전에 색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어떤 색의 주얼리를 선택하느냐가 그 사람을 결정짓기도 하기 때문.

색은 나만의 스타일, 개성을 표현해 줄 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을 극대화 시켜 주기도 하고, 그 사람의 성격이나 성향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그러니 적절한 색상의 주얼리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색은 크게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으로 나뉩니다. 따뜻한 색은 빛, 태양에서 비롯된 노란색, 빨간색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차가운 색은 물, 바다를 떠올리며 푸른색, 파란색을 생각하면 됩니다. 말씀드린 색을 기준으로 그 주변의 색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황색이면 따뜻한 색으로 청록색, 남색, 보라색이면 차가운 색으로 말입니다.

이제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을 우리 피부색에 적용시킵니다. 나의 피부색이 웜톤인지, 쿨톤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거죠.

2. 피부톤마다 다른 주얼리 선택 방법

퍼스널 컬러는 사람이 태어나면서 갖게 되는 피부톤을 말합니다. 피부, 눈동자, 헤어컬러와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나만의 피부톤으로 웜톤과 쿨톤으로 나뉩니다. 웜톤은 노란기(끼)가 도는 피부색이고 쿨톤은 푸른기(끼)가 은근히 깔려 있는 피부색입니다. 퍼스널 컬러,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의 분류, 그리고 계절을 모두 합쳐 이렇게 표현해봅니다.

봄웜톤, 여름쿨톤, 가을웜톤, 겨울쿨톤

여기서 잠깐. 내가 웜톤인지 쿨톤인지는 손목의 혈관을 통해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혈관색이 녹색으로 보인다면 웜톤, 혈관이 푸른색과 보라색으로 보인다면 쿨톤입니다. 또 자연모발의 색상이 갈색에 가깝다면 웜톤. 블랙에 더 가깝다면 쿨톤이랍니다. 애매하게 봄원톤도 겨울쿨톤도 잘 어울리는 것 같아 보인다면 다양한 방식을 통해 내 퍼스널 컬러를 찾아 볼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포털사이트에 ‘퍼스널 컬러 찾는 방법’만 검색하도 다양한 서비스들을 찾을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을 선택만 하면 됩니다.

3. 계절별 주얼리 선택 가이드

a. 봄(Spring) 주얼리 추천

주얼리 색(Good) – 갈색, 바다색, 복숭아색, 노란색, 선명한 빨간색

주얼리 색(Bad) – 꽃분홍색, 자주색, 검은색, 백색, 어두운 회색

보석 – 아쿠아마린, 복숭아빛 산호, 황수정,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페리도트, 옐로 사파이어, 블루 토파즈, 골드 토파즈, 터키석, 차보라이트 가넷, 파파라파 사파이어, 진주(크림색, 복숭아색)

계절에도 톡특한 그 계절만의 색이 있습니다. 봄은 기본적으로 부드러운 파스텔톤의 색. 봄의 색상을 가진 사람들은 따뜻한 옐로우, 또는 골드색의 피부톤으로 아쿠아마린, 블루 토파즈, 백진주, 골드 귀걸이, 옐로 사파이어 처럼 밝은 컬러의 스톤들을 주얼리에 사용합니다. 봄과 잘 어울리는 주얼리 색, 피해야 하는 주얼리 색도 참고해 보기 바랍니다.

b. 여름(Summer) 주얼리 추천

주얼리 색(Good) – 푸른색, 장미색, 보라색, 남색, 바다색

주얼리 색(Bad) – 검은색, 백색, 금색, 주황색, 노란색, 노란색 베이지색

보석 – 밝은색 자수정, 핑크색 산호, 다이아몬드, 쿤자이트, 핑크와 하늘색 사파이어, 핑크 스피넬, 토르말린(블루, 핑크, 그린), 밝은 핑크색과 보라색 로돌라이트 가넷, 밝은 색 탄자나이트, 진주(백색, 핑크색, 밝은 회색)

푸른색이 기본이 되는 계절 여름입니다. 여름색을 가진 여성들은 조각된 비취 목걸이, 밝은 보라색 자수정처럼 시원한 파스텔톤의 주얼리가 아름다움을 더해 줍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시원함을 가장 잘 드러내주는 주얼리로 화이트 골드나 핑크 골드, 그리고 은을 빼놓을 순 없습니다. 또한 핑크톤의 스톤은 여름색을 가진 여성들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색이랍니다. 만약 옐로 골드를 사용해야 한다면 화이트 골드와 함께 사용합니다.

c. 가을(Fall) 주얼리 추천

주얼리 색(Good) – 갈색, 베이지, 주황색, 겨자색, 다홍색, 초록색, 청록색, 금색

주얼리 색(Bad) – 검은색, 분홍색, 감색, 회색, 꽃분홍색

보석 – 차보라이트 가넷, 호박, 다이아몬드, 그린 토르말린, 황수정, 에메랄드, 페리도트, 골드 사파이어, 골드 토파즈, 진주(크림색, 골드색, 미색)

색을 대표하는 계절 가을입니다. 가을의 색을 가진 사람들의 피부톤과 머리카락색은 따뜻한 골드나 붉은 색 계열을 띱니다. 이들에게는 골드톤의 주얼리 뿐 아니라 동, 구리 그리고 청동과 같은 재료를 사용한 주얼리도 나름 잘 어울립니다. 나무구슬 목걸이, 황동이나 구리 귀걸이를 착용해도 멋스럽습니다. 어울리는 보석으로는 가을 풍경과 흡사한 색을 가진 호박, 가넷, 골드, 사파이어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을에는 노란색 계열의 스톤이 가장 잘 어울린 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d. 겨울(Winter) 주얼리 추천

주얼리 색(Good) – 검은색, 흰색, 회색, 남색, 빨간색, 짙은 꽃분홍색

주얼리 색(Bad) – 주황색, 금색, 복숭아색, 베이지색, 갈색, 올리브색, 파스텔 색상

보석 – 가넷, 자수정, 산호, 다이아몬드, 루비, 블루 사파이어, 레드 스피넬, 탄자나이트, 블루 토드말린, 라피스 라줄리, 오닉스, 진주(백색, 회색, 흑색)

겨울은 시원하고 생생하며, 선명한 색상의 주얼리가 적합합니다. 반짝이는 블랙과 화이트의 비즈 목걸이, 오닉스와 실버 귀걸이, 꽃 모양의 블루 사파이가 떠오릅니다. 이러한 주얼리는 풍부한 색감들과 대조를 이루어 고급스럽고 강한 이미지를 연출한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어떤 계절색을 가진 사람인지, 어울리는 색과 보석은 무엇인지 알게된 유익한 시간이었길 바랍니다. 계절에 어울리는 주얼리들을 적절하게 잘 사용해서 아름다움과 개성 넘치는 매력을 동시에 드러내 보세요.

인기 글 보기

결혼 예물반지 고를 때 '제작 방식' 확인해보세요. (단조와 주조)

결혼 예물반지 고를 때 '제작 방식' 확인해보세요. (단조와 주조)

크게 '단조'와 '주조'로 나뉘는 웨딩밴드의 두가지 제작 방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이아몬드 반지 리세팅 비용과 기준, 절차 안내(결혼반지 등)

다이아몬드 반지 리세팅 비용과 기준, 절차 안내(결혼반지 등)

오르시아 리세팅을 통해 여러분들의 추억을 재탄생시켜 보세요.
지젤(Giselle), 발레리나를 담은 웨딩밴드

지젤(Giselle), 발레리나를 담은 웨딩밴드

발레리나&발레리노의 우아하면서도 역동적인 움직임이 담긴 웨딩밴드 '지젤(Giselle)'의 이야기

최근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