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얼리는 보관상태에 따라 그 가치가 매겨지기도 합니다. 특히, 다이아몬드나 진주는 더욱 그렇죠. 최고의 주얼리를 소장하고 있다고 해도 관리하지 않는다면 본연의 빛을 잃게 되는 것이 당연지사입니다. 반짝이던 주얼리가 점점 탁해지고 있다면 오늘 알려드리는 세척 방법에 따라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1. 주얼리를 세척하는 6가지 방법
1) 스팀청소기
스팀청소기를 사용하여 주얼리를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뜨거운 스팀을 빠르게 분출시켜서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작은 입자를 강한 힘으로 분사해 주얼리 표면에 붙어있는 먼지나 오염물질들을 씻어냅니다. 이때 약한 스톤이나 모조석일 경우 강한 스팀이 주얼리를 망가트릴 수 있습니다. 또 주얼리에 균열이 있다면 강한 스팀으로 털어 내는 과정에서 먼지가 균열된 틈 사이로 들어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초음파 세척기
초음파 세척기는 말 그대로 음파(=떨림)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에는 비눗물을 사용합니다. 비눗물 용액을 이용해 초음파를 보냅니다. 그 떨림으로 주얼리의 안팎을 닦아줍니다. 이는 금속이나 단단한 스톤(금, 은)을 세척할 때 아주 좋습니다. 만약 세정제를 사용하시게 된다면 설명서를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간혹 은을 녹일 수 있는 세정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약한 연결고리나 세팅된 주얼리들, 비영구적인 금속들로 이루어진 패션 주얼리라면 초음파 세척기를 통한 세척 방법에 알맞지 않습니다.
3) 끓이기
끓는 물에 주얼리를 담가서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가정에서 쉽게 사용하는 방법으로 간편할 지 모르겠지만 위험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에 견디는 성질이 주얼리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주얼리에 변색이나 부서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 화학요법
화학요법이란 각 주얼리에 맞는 세정제, 세척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주얼리마다 적절한 세정제를 사용해 적절히 세척하는 방법인데요. 특별히 제작된 액체형, 고체형의 광택제를 사용해 황동, 청동, 은을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다만, 표백제에 따라 합금에 구멍을 뚫을 수 있는 위험성을 지닌 것들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진주를 암모니아 담그면 색이 변하고 주재료가 망가질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이럴 경우, 화학요법 보다는 다른 세척 방법을 권장해드립니다.
5) 비눗물과 부드러운 솔
먼저 따뜻한 물에 부드러운 세제를 풀어서 담가 자극을 주지 않는 솔이나 천으로 닦습니다. 대부분의 주얼리는 부드럽게 세척해야 한다는 생각만 놓치지 마세요.
6) 부드러운 천으로 닦기
스팀이나 물로 세척할 수 없는 주얼리들이 있습니다. 오래된 주얼리들과 예민한 제품들은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주얼리 종류별 세척 팁 및 주의사항
1)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를 세척할 때는 주방 세제, 샴푸 등 중성세제를 준비합니다. 소량을 펌핑 한 후 주얼리에 묻혀줍니다. 그리고 따뜻하고 깨끗한 물로 닦아 주면 됩니다. 요즘에는 결혼예물이 아니더라도 다이아몬드를 세팅해 착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참고하셔서 반짝이는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오랜 시간 간직해 보세요.
2) 금
금을 세척할 때에는 우유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미지근한 우유에 금으로 만들어진 주얼리를 담가줍니다. 그 다음 깨끗한 물로 헹구고 나면 세척이 마무리 됩니다. 세척방법도 어렵지 않고 반짝이는 금빛 색을 유지하기에도 좋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은
마른 천에 레몬즙을 묻혀서 닦아줍니다. 레몬즙 대신에 레몬 오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시중에서 쉽게 레몬 오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은 주얼리가 많다면 작은 오일 한 병 가지고 있다가 틈틈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4) 진주
진주는 위 세 가지 주얼리들에 비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진주는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는 것 만큼 좋은 세척 방법은 없습니다. 세척만큼 철저한 관리도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진주는 땀, 향수, 기름 성분 등과 닿지 않게 해 변색을 방지해야 합니다. 그러니 메이크 업, 향수를 모두 사용한 다음 맨 나중에 착용하면 좋습니다. 또 진주는 습기에도 약하기 때문에 샤워 시 착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주얼리를 세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진주 세척 방법에서 잠깐 설명 드렸듯이 세척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평소 관리입니다. 부드러운 천, 박스 또는 휴지로 하나하나 싸서 보관하는 게 제일 좋지만 그럴 수 없다면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따로따로 보관해 주세요. 주얼리에 스크래치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르시아는 A/S를 통해 주얼리를 아름답고 가치있게 소장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세척도 중요하지만 주기적인 매장 방문을 통해 주얼리를 관리해 보세요. 주얼리의 아름다움을 더욱 오래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