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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가락 부었을 때, 붓기 쉽게 빼는 방법 8가지

주얼리 디자이너가 알려주는 현실적인 팁

유독 손이 자주 붓는 분들이 계십니다. 특히 아침에 손가락이 부어 끼던 반지가 잘 들어가지 않거나, 들어가도 불편해서 오전 내내 신경이 쓰이기도 한데요. 그런 분들이라면 잘 들어오셨습니다. 오르시아 주얼리 디자이너가 수년 간의 경험으로 실생활에서 이런 불편을 없앨 수 있는 현실적인 팁, 손가락 붓기 빼는 방법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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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1

손가락 붓기 빼는 8가지 방법

1. 마사지로 손가락 붓기 빼기

붓기를 빼는 데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우선 부드럽게 마사지하기 위해 손에 로션을 발라 주세요. 그리고 한 손으로 다른 쪽 손을 편하게 잡습니다. 손가락 끝부터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세요. 손가락 끝을 지그시 누르고 손등과 손바닥을 거쳐 손목까지 편안하게 문지릅니다. 이때 손가락 마디와 손가락 관절 사이도 함께 꾹꾹 눌러 주세요. 시원함은 물론, 붓기도 잘 빠집니다.

2. 혈액 순환 운동하기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손이 붓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은 혈액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팔을 앞뒤로 크게 돌려 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또 손가락을 쫙 폈다가 주먹을 쥐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도 마찬가지. 이때 손가락을 압박하는 반지 등은 모두 빼주세요. 키보드를 치거나 옷을 입는 등 간단한 손가락 운동으로도 붓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운동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 15분 이상 걷기도 추천드려요)

3. 냉찜질하기

냉찜질은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입니다. 10분 동안 냉찜질을 하고 10분은 잠시 쉬어 주세요. 그리고 또 10분 동안 냉찜질을 해 주세요. 냉찜질을 할 때 주의할 점은 한 번에 20분을 넘기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빨리 붓기를 빼고 싶은 마음에 쉬지 않고 오랫동안 냉찜질을 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럴 경우 차가운 냉기 때문에 피부가 상할 수 있습니다. 또 피부에 지나친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 꼭 얼음주머니나 수건으로 싸서 냉찜질을 해 주세요.

4. 마그네슘 챙기기

생리할 때가 되면 손발이 잘 붓습니다. 이럴 때 부종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은 음식을 드셔 보세요. 시금치, 고등어, 코코아처럼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추천드립니다. 또 칼슘, 비타민 B군, 비타민 E도 부종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으니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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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손과 손가락 높이 올려주기

손을 높이 올려주면 손에 몰려 있는 혈액을 신체의 다른 곳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럼 혈액 순환이 되면서 붓기가 줄어 듭니다. 하루에 최소 3~4번 30분 동안 부은 손을 심장보다 높게 올려 두세요. 잠을 잘 때 이렇게 해 봐도 좋습니다. 또 손가락 깍지를 껴서 머리 뒤로 넘긴 뒤 머리를 살짝 뒤로 보내며 힘을 느낀 뒤, 손을 풀어 손가락을 털어 주는 동작도 도움됩니다.

6. 압박 장갑 착용하기

‘압박 장갑을 끼면 오히려 혈액 순환이 안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압박 장갑을 끼면 손가락과 손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손에 과하게 체액이 쌓이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에 붓기 완화에 도움됩니다.

7. 의약품 복용하기

만약 붓기가 너무 심하다면 이뇨제 같은 의약품을 복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병원에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의약품을 복용하고 붓기를 완화해 보세요. 이때 임신한 여성의 경우 의약품 사용 전에 꼭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8. 열 가하지 않기

뜨거운 물로 샤워하거나 목욕, 찜질을 하면 오히려 붓기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붓기가 완전히 사라지기 전까지는 열을 가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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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2

손가락 붓기 예방 가이드

1. 짜게 먹지 않기

짜게 먹으면 다음날 얼굴이나 손이 퉁퉁 부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지기 때문. 손이 붓는 분이라면 우선 짜게 먹는 습관은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2. 잠 충분히

잠이 부족하면 몸의 컨디션이 저하되면서 손발이 부을 수 있습니다. 붓기를 예방하고 싶다면 수면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 주세요.

3. 손 아껴 쓰기

무리를 하거나 부상을 입었을 때도 붓기가 발생합니다. 손목과 손가락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손을 아껴 주세요. 문은 손이 아니라 몸으로 밀어서 열고 가방도 손으로 드는 대신 어깨에 메는 가방을 사용해 보세요. 또 무거운 물건은 반드시 양손으로 들어 주세요.

4. 손가락 붓기, 알레르기도 조심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혈류에 히스타민이 방출되면서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게 음식 등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조심해 주세요. 만약 호흡하기 힘들 정도로 증상이 심해진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참고로 반지 등의 주얼리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플래티넘 소재를 선택하는 게 알레르기를 예방하는데 도움됩니다.)

5. 실내 적정 온도 유지하기

온도가 너무 낮거나 높으면 과도한 기온 변화로 손가락이 부을 수 있습니다. 실내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해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시다.

손가락, 붓기 빼는 법, 온도

Chapter.3

손가락 붓기, ‘이 질환’ 일수도

평소와 다르게 아침마다 손이 퉁퉁 붓는다면 여러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종양, 심부전 등이 원인일 수 있죠. 보통의 경우에는 자는 동안 손 같은 연한 조직으로 수분이 많이 쏠리기 때문에 붓기가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부종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부종은 림프액 등의 액체가 조직 안에 고여서 조직이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합니다. 신장질환,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원인일 때 부종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부종이 지속되면다면 해당 질환 검사를 해 봐야 하죠.

복용 중인 약으로 인해 손이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당뇨병 치료제 중 티아졸리딘디온 계열, 혈압약 중 칼슘 통로 차단제 등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겼을 때에도 손이 붓고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약 손마디가 6주 이상 부어 있고 아침마다 관절이 뻣뻣하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손 붓기를 빼는 방법과 관련 질환을 알아보았습니다. 일시적인 붓기는 괜찮지만 만약 붓기가 오래 지속되거나 정도가 심하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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