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시아에서 만드는 여러분의 소중한 웨딩밴드&주얼리 제품들은 모두 오르시아의 전문가들의 눈과 손을 거칩니다. 특히 다이아몬드의 경우 가장 인기있는 주얼리로써, 오르시아가 가장 심형을 기울이는 스톤 중 하나인데요. 엄격한 기준에 부합하는 소수의 다이아몬드만이 오르시아의 다이아몬드 컬렉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보편적으로 다이아몬드를 선별할 때 기준으로 삼는 기준 4가지입니다. 웨딩밴드 등의 다이아몬드 제품을 구매하기 전 참고하고 오시면 보다 수월한 상담, 그리고 여러분 컨디션에 맞는 다이아몬드를 선택하는데에도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아몬드 캐럿 기준
다이아몬드의 가치 평가는 “4C” 즉 중량(Carat), 색(Color), 투명도(Clarity), 컷(Cut)을 기준으로 이루어 집니다. 그 중 중량은 가장 간단히 측정할 수 있으면서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국내에서는 종종 “부”나 “리”의 단위를 많이 사용하는데 3부는 0.3캐럿, 5부는 0.5캐럿, 그리고 1리는 0.01캐럿을 의미합니다.
색, 투명도, 컷이 같은 조건일 때 중량이 많이 나갈 수록 다이아몬드의 가치는 크게 증가합니다. 먼저 예산 범위내에서 가능한 대략적인 다이아몬드 크기를 결정한 후, 범위 내에서 색, 투명도, 컷 등의 조건들을 맞추는 게 좋습니다.
다이아몬드 색상 기준
많은 사람들은 다이아몬드가 무색이라 생각합니다. 사실은 다이아몬드 색은 무지개의 모든 색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청색, 핑크, 적색의 다이아몬드처럼 특별한 희소가치를 지닌 희소한 천연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 외에는 대체로 무색에 가까운 다이아몬드의 가치가 높은게 일반적입니다.
육안으로 구분되는 색의 범위에서의 다이아몬드는 대개 GIA(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 미국 보석협회) 기준으로 마스터 스톤과 비교해 완전한 무색의 D에서 엷은 황색의 Z가지 23등급으로 나뉘며 Z보다 짙은 것은 팬시컬러로 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다이아몬드의 색상을 D ~ E 컬러만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유는 상위 1-6등급인 D컬러부터 I컬러 까지는 육안으로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차이가 미비하고, D, E등급의 다이아몬드는 특히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할 뿐 아니라 가격이 상당히 고가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아몬드를 선택할 때는 예산등을 고려하여 나에게 적합한 등급의 다이아몬드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출처 : 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 INC.
다이아몬드 투명도 기준
천연 자원인 다이아몬드는 완전히 깨끗한 내부를 가질 확률이 아주 희박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는 자연에서 생성될 때 여러가지 불안전한 환경의 영향으로 내부에 약간씩의 함유물을 가지고 생성되죠.
다이아몬드의 투명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내부에 포함된 결정이나 깨짐 등의 내포물(inclusion)의 질과 양, 표면상에 긁힘과 같은 블레미시(blemish)로 결정됩니다. 그러나 천연 다이아몬드는 동일한 내포물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내포물이 단순히 결점이라기 보다는 각각의 지문과도 같은 역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명도는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 FL : 10배 확대 관찰 시, 포함 사항 및 결점이 없음.
- IF : 10배 확대 관찰 시, 내부적 특징은 없으나 극히 미세한 외부적 특징이 있음
- VVS1 / VVS2 : 10배 확대 관찰 시, 아주 미세한 내부적 특징이 있음
- VS1 / VS2 : 10배 확대 관찰 시, 쉽게 관찰되는 미세한 내부적 특징이 있음
- SI1 / SI2 : 10배 확대 관찰 시, 아주 쉽게 관찰되는 특징이 있음
- I1 / I2 / I3 : 10배 확대 관찰 시, 명확하게 관찰되는 특징이 있으며 투명도와 우수성에 영향을 미침
출처 : 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 INC.
VS등급 이상의 다이아몬드 내포물은 육안으로 볼 수 없을 정도로 작습니다. 그래서 예산 내에서 적합한 다이아몬드를 선택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 다이아몬드 캐럿이 클수록 그 안의 내포물 역시 크기가 커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더 좋은 투명도의 다이아몬드를 원하신다면 다이아몬드의 크기를 고려해 구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다이아몬드 컷 기준
다이아몬드 커팅은 다이아몬드의 가치평가에 있어 사람이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기준입니다. 어떻게 가공하느냐에 따라 앞서 말씀드린 중량, 색, 투명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이아몬드의 광학적 아름다움인 휘광성을 최대한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이상적인 비율로 가공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포션’과 ‘피니쉬’로 분류하여 평가합니다. 프로포션 등급을 결정하는 구성요소로는 전체 깊이, 테이블 사이즈, 파빌리언 깊이, 거들 두께, 크라운 각도, 큐렛 사이즈가 있으며 이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등급을 결정됩니다. 피니쉬는 대칭성과 연마 상태를 고려하여 결정되죠. 이렇게 감정된 다이아몬드는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Excellent
: 일반적으로 상위1%에서 3%에 해당하며 다이아몬드로 들어오는 거의 모든 빛을 반사하여 아름다운 빛을 발산합니다.
Very Good
: 상위 15 % 에 해당하며 Excellent와 비슷하게 빛을 반사하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뛰어난 품질을 보여줍니다.
Good
: 일반적인 다이아몬드의 빛을 발산하지만 휘광성이 약간 떨어질 수 있습니다.
Fair
: 다이아몬드가 지니고 있는 특유의 광택은 있으나 그 화려함이 많이 떨여져, 일반적으로 주얼리에서는 사용가치가 없는 등급입니다.
출처 : 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 INC.
결론적으로, 색상과 투명도, 커팅 등 모든 기준을 균형감 있게 고려해 예산에 맞춘 다이아몬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등급의 컷일지라도 색상이 탁하면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이 덜 할 수 있으며 내포물이 없고 투명한 다이아몬드일지라도 컷의 등급이 낮으면 휘광성이 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상의 품질과 최상의 디자인을 핵심으로 여기는 오르시아는 고객의 니즈에 맞는 완벽한 다이아몬드를 선별한 후, 세팅을 위한 반지를 제작할 때에도 각 다이아몬드의 고유한 특징을 그대로 살려내 담아낼 수 있는 디자인의 반지를 손수 제작합니다.
세팅을 담당하는 마스터 장인들은 맞춤 형태로 개별 제작한 비스포크 웨딩밴드에 스톤을 완벽하게 올려 최대한의 빛이 통과되도록 하며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합니다.
오르시아 하우스는 다이아몬드가 아름다운 주얼리로 탄생되는 모든 단계에 관여하며 오직 최고의 스톤들을 선별하고 열정과 정교함으로 다룹니다. 그 결과, 완벽을 이루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