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툼 없이 오랜 기간 연애를 한 커플도 결혼 준비가 시작되면 어김없이 갈등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도대체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서로의 생각이 다르고 원하는 바가 각자 다르기 때문에 충돌이 일어나는 겁니다. 하지만 갈등이나 다툼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각자의 의견 제시가 강하게 전달되는 것일 뿐. 다만, 좀 더 부드러워질 필요는 있겠죠?
현실적인 문제들
#돈 / 양가 부모님 / 결혼예식 / 예단, 예물, 꾸밈비 / 신혼집 / 혼수
사랑하는 사람과 늘 함께 하고 싶은 마음에 결혼을 결심합니다. 그런 결심을 하고 나니 어디에서 함께 할 것인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그래서 함께 살 집을 찾아봅니다. 또 결혼은 두 사람만의 일이 아니라는 말처럼 양가 부모님과 여러 사람들 앞에서 단단히 잘 살겠다는 모습도 보여 드려야 합니다. 그럼 어디에서, 어떤 방법으로 이 모든 걸 시작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결혼식 장소도 살펴보죠.
그런데 내가 살고 싶은 집과 상대방이 살고 싶은 집이 다르다면? 또, 내가 꿈꾸던 결혼예식이 있었는데 현실은 아니라면? 이 또한 불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부모님이 원하시는 결혼예식을 진행해야만 하는 상활일 수도 있습니다. 이야기를 좀 더 깊게 나누어보니 예단과 예물의 기준에서도 터무니없는 큰 차이가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결혼이라는 형식은 결정해야 할 것들도 많고, 서로 양보하고 포기해야 할 부분도 있다 보니, 당연하게 갈등이라는 것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마음의 문제들
#서운함 / 섭섭함 / 불만
생각했던 것보다 준비해야 할 일들이 넘쳐납니다. 마음에 드는 신혼집을 신중하게 고릅니다. 직장까지의 거리도 생각하고 나중에 태어날 아이까지 생각하며 고른 집이지만 부족한 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선뜻 결정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 예식 준비는 뭐가 이리 복잡한지. 형편에 맞는 예식장도 꼼꼼히 알아보아야 하고, 예단이나 예물은 어느 정도 선에서 결정해야 할지 고민스럽기만 합니다. 게다가 앞서 말했듯이 부모님의 의견과 생각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이런 과정들 속에 서로의 마음이 잘 전달되지 않는다면 설명할 수 없는 불편함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랑한다면서 돈 문제 앞에는 물러섬 없이 예민한 상대방에게 섭섭함이 밀려옵니다. 처음엔 마음대로 하라며 자상한 게 말하는 듯 싶었으나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나 혼자서만 끙끙 거리고 있단 생각이 들기도 하니 이제는 화가 나기도 합니다. 고집스러운 내 부모님께 섭섭함이 밀려들기도 하고 우리 집 형편에는 버거운 기준들을 제시하는 상대편 부모님께 불만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풀어가는 방법들
#두 사람이 함께 / 중간 역할 잘하기 / 독립 다짐 / 비교하지 않기 / 대화하기
두 사람이 함께합니다.
결혼 준비가 시작되면 마음과는 다르게 두 사람이 결정할 수 있는 일들이 별로 없다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결혼 준비가 당사자 두 사람만으로는 불가능한 게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물질적으로든 감정적으로든 많은 결정권이 부모님께 있기도 합니다. 어떤 도움을 얼마큼 받든 두 사람의 결혼식이 부모님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휩쓸려 가는 것처럼 여겨지지 않도록 노력해 주세요. 부모님의 의사결정이나 마음을 존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합리적인 결정들은 두 사람이 먼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살집, 우리의 결혼식이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그리고 예단, 예물은 어른들이나 당사자 모두 마음이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결정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결혼은 일방적인 의사결정이 있을 수 없습니다. 늘 모든 결혼 준비과정을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중간 다리 역할을 잘합니다.
결혼을 하려고 마음먹은 내 상대도 막상 결혼 준비가 시작되면, 몰랐던 부분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예비 배우자의 부모님도 마찬가지. 결혼은 끝없이 맞춰가는 과정들이랍니다. 그런 연습을 미리 해본다고 생각하기 바랍니다. 이 또한 맞춰가야 하는 부분이라고 여기며 슬기롭게 대처하세요. 내 집안과 상대방을 부드럽게 연결시켜 줘야 합니다. 간혹 날카로운 말들이 걸러지지 않고 전달되지 않도록 신경 써주세요.
독립을 한 번 더 다짐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란 생각이 듭니다. 경제적으로 정서적으로 독립해야 건강한 결혼 준비에서 결혼생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장 집 문제처럼 목돈이 들어가는 부분에서 부모님의 도움을 받을 수는 있겠지만 결혼 후엔 달라져야 합니다. 문제가 생길 때마다 부모님을 먼저 찾고 상의하기 보다 내 배우자와 문제를 풀어가야 합니다. 부모님의 그늘에서 떠나 이제는 나 스스로의 결정과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는 결심을 단단하게 해야 합니다.
우리의 결혼을 남들과 절대 비교하지 않습니다.
결혼 준비가 시작되면 먼저 결혼한 주변 지인들이 보입니다. 또 비슷한 시기에 결혼을 준비하는 지인들에게는 더욱 관심이 가죠. 저들은 어디에서 결혼하는지, 어떤 웨딩드레스를 입는지, 또 신혼여행은 어디로 가는지, 결혼 후 어디에서 사는지 등을 절대로 나의 상황과 빗대어 비교하지 않아야 합니다.
비교, 낙심, 절망은 절대 금물입니다.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어떤 것도 우리의 행복과 대체될 수 없다는 걸 잊지 마세요.
부드러운 언어로 자주 대화합니다.
말에는 힘이 있습니다. 같은 말이라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는지에 따라 결과는 정말 달라집니다. 부드러운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불만을 마음속에 담아두면 안 됩니다. 평소에 섭섭함 들이나 불만을 하나둘씩 쌓아두지 마세요. ‘괜찮겠지’ 하는 것들이 나중에 터져 나오기도 하고, 그전에 조금씩 거친 언어들로 표현됩니다. 이런 정돈되지 못한 언어들이 상대방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그러니 부드러운 언어로 자주 대화하기 바랍니다. 작은 일이든 큰일이든 자주자주 대화하며 상대방을 품어준다면 결혼 준비가 다툼으로 일그러지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결혼 준비를 하면서 생겨날 수 있는 다툼의 원인과 그 다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 또한 결혼 준비 과정의 일부입니다. 결혼을 준비하는 동안 한 발짝 물러서서 상대방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보세요. 지혜롭고 현명한 판단으로 여러분의 결혼이 아름답게 빛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