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기준이 또렷해진 시대지만, 다이아 반지 사이즈 를 비교하는 분위기는 예전과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주변에 ‘누가 어떤 반지를 했더라.’라고 하는 얘기에 귀가 쫑긋 서고, 심지어 남들은 어떤 걸 선택했나 검색까지 해보죠.
그 과정에서 많은 걸 비교하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다이아몬드 알(?)의 크기입니다. 실제 오르시아 청담 하우스에 오신 고객님들도 자주 물어 보시는데요. 요즘 신부님들이 주로 선택하는 웨딩밴드 다이아몬드의 크기와 크기 외 따져야 할 것들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A. 웨딩밴드, 3부를 가장 많이 선택합니다.
포털사이트나 소셜미디어, 커뮤니티를 검색해 보면 5부나 1캐럿을 많이 선택한다고 하는 곳들이 많은데요. 현실과는 조금 거리감이 있는 얘기입니다. 실제로 오르시아를 방문하는 고객, 특히 최근 고객님들의 추세를 보면 3부 크기의 다이아몬드는 선택하는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직경으로 따지면 대략 4.2mm 정도. 전체 고객님의 약 7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합니다.
’왜 그럴까?‘ 원인을 추측해 보자면, 고객님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웨딩 문화가 큰 원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직접 웨딩밴드를 디자인하는 디자이너 입장에서도 이 사이즈가 제작했을 때 가장 예쁘고 밸런스가 좋다고 느껴집니다. 간혹 1부를 찾는 분들도 계신데, 웨딩밴드라는 상징성을 봤을 때, 그리고 데일리로 매일 착용한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1부는 너무 가벼운 선택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디자이너 개인의 의견이니 참고만 하세요.
다이아 반지 사이즈 외 ‘이것’도 살피세요.
처음 웨딩밴드를 고르기 시작하면, 아무래도 반짝이는 다이아몬드에 관심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면 다이아몬드는 크기 외에도 따져봐야 할 게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아래 다이아몬드 선택 과정(웨딩밴드를 중심으로)에서 염두에 두고 살펴야 할 포인트를 6가지로 정리해 드립니다.
반지 사이즈 외에 살펴야 할 것 (1)
밸런스와 실용성
크다고 반드시 아름다운 건 아닙니다. 다이아몬드가 어떻게 배치되는지, 어떤 방식으로 세팅되는지, 사용되는 금속의 소재와 중량, 두께 등을 두루 살펴 크기를 선택해야 하죠. 나아가 여성밴드와 남성밴드의 궁합도 중요합니다. 이렇게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은 단지 크기만으로 결정되는 게 아니라, 전체적인 균형이 어우러질 때 그 빛이 극대화됩니다.
실용적 측면도 고려 대상에서 빠질 수 없습니다. 웨딩밴드는 특성상 일상에서 계속 착용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알이 큰 다이아몬드는 자칫 일상에서의 여러 불편을 야기할 수도 있죠.
다이아 반지 사이즈 외 살펴야 할 것 (2)
품질의 신뢰성
다이아몬드 반지를 선택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품질’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밸런스’와 ‘실용성’도 중요하지만, 이것들이 바탕이 되는 것은 결국 다이아몬드 자체의 품질입니다.
다이아 반지 사이즈 외 살펴야 할 것 (3)
그래서 중요한 ‘감정원(서)’
품질을 판단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전문적인 감정원에서 발행한 감정서를 통해 확인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감정기관에는 GIA와 우신, 현대보석 감정원이 있는데요. 감정서는 다이아몬드의 가치와 품질을 공식적으로 인증해주는 문서로, 다이아몬드의 특성과 가치를 정확히 나타내 줍니다. 이를 통해 다이아몬드의 실제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안심하고 구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 반지 사이즈 외 살펴야 할 것 (4)
품질의 기본, 4C
그렇다면, 다이아몬드의 품질은 어떻게 측정될까요? 바로 ‘4C’라는 기준으로 평가됩니다. 4C란, 크기(Carat)와 커팅(Cut), 컬러(Color), 그리고 투명도(Clarity). 이 네 가지 기준이 다이아몬드의 품질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로, 각 요소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리적인 웨딩밴드 선택이 가능해 집니다.
- 참고 : 다이아몬드 4C 기준 자세히 보기
다이아 반지 사이즈 외 살펴야 할 것 (5)
다양한 웨딩밴드 스타일
다이아몬드의 품질이 좋다면, 모든 것이 완벽한 걸까요? 아닙니다. 여기에 함께 살펴야 할 건 바로 ‘디자인’입니다. 웨딩밴드는 다이아몬드를 세팅할 수 있는 다양한 스타일과 디자인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디자인 스타일 중에서 여러분의 취향과 생활 스타일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다이아 반지 사이즈 외 살펴야 할 것 (6)
다이아 반지 사이즈 보다 ‘착용감‘
모든 조건이 완벽하더라도, 반지가 손가락에 맞지 않거나 불편하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다이아몬드 반지 선택의 마지막 과정은 바로 착용감과 사이즈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예쁘기만을 고집해 큰 다이아몬드 반지를 선택했다가, 장식용 반지로 만족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길 바랍니다.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다이아몬드 크기부터 디자인 스타일까지 내게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한 ‘핏’을 찾길 바랍니다.
다이아몬드는 크기도 중요하지만, 그 외에 고려해야 할 점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결국 ‘웨딩밴드’를 선택하는 것. 최적의 선택을 위해서는 여러분 스스로가 직접 다양한 디자인과 스타일을 착용&비교해 보고, 자신의 손에 어떤 디자인이 가장 잘 어울리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다이아몬드 반지는 한 번의 결정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계속해서 만나게 될 소중한 보석입니다. 위 내용을 참고해 꼼꼼한 준비와 검토를 통해 여러분만의 완벽한 웨딩밴드를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