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랑 큐빅이랑 무슨 차이죠?
랩다이아몬드라는 것도 있던데..?
웨딩밴드를 비롯해 주얼리 상담, 안내 자리에서 자주 묻는 질문입니다. 자리에서는 오르시아 청담 하우스 내 다양한 다이아몬드 제품들을 직접 비교해 드리며 설명해 드리는데요. 매장까지 오기 힘들거나, 아직 방문 전인 분들을 위해 스톤들의 비교를 간단히 정리해 드립니다.
다이아몬드가 세팅된 반지 _ by ORSIA
먼저 알아야 할 개념은 ‘다이아몬드’와 ‘대체석’입니다. 정확한 안내로 고객님들의 혼란을 덜어 드림과 동시에, 반지 선택에 대한 고민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우선 ‘천연석’과 ‘인공석’의 차이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천연석이란 자연 속에서 수천 년 또는 수만 년 이상 서서히 성장된 보석을 말합니다. 천연보석은 대부분 지구의 암석 형성 과정에 의해 생성되었고(무기질보석) 가끔은 동, 식물을 통해 형성(유기질 보석)되기도 합니다.
인공석은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모든 물질을 말하며 합성석(synthetic stone), 인조석(artificial stone), 모조석(imitation stone)으로 나누어 집니다.
합성석
synthetic stone
합성석은 사람에 의하여 만들어진 무기물입니다. 합성석의 물리적 성질, 화학 성분, 원자 구조는 그에 해당하는 천연보석과 근본적으로 동일하며 반드시 합성석에 해당하는 천연물질이 존재해야 합니다.
고객님들이 가장 헷갈리시는 ‘큐빅’과 ‘랩그로운 다이아몬드(Lab-grown Diamond)’가 바로 합성석에 속합니다. 시장에서 가장 흔하게 알려진 ‘큐빅’은 ‘합성 큐빅 지르코니아’를 말하며 천연 다이아몬드와 외관은 비슷하지만 물리적, 화학적 성질은 완전히 다른 물질입니다.
반면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이름 그대로 ‘실험실’에서 성장한 합성 다이아몬드를 말합니다. 얇은 천연 다이아몬드 씨드(Diamond seed)를 천연 다이아몬드가 생성되는 환경과 동일한 조건을 조성하여 천연 다이아몬드의 화학적, 물리적 특성과 100% 동일하게 양산시킨 합성 다이아몬드입니다.
인조석
artificial stone
인조석은 천연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인공적으로 만든 물질을 말하며 이트륨 알루미늄 가닛, 가돌리늄 갈륨 가닛 등이 있습니다.
모조석
imitation stone
모조석은 천연보석과 외견상 비슷하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이 전혀 다른 물질로 모방되어 천연보석을 모조하는데 사용되는 물질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다이아몬드를 모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큐빅 지르코니아, 합성 모이사나이트, 사파이어등은 모두 다이아몬드 모조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vs 큐빅, ‘라인 테스트’
위와 같은 정보를 알고 있더라도 막상 천연 다이아몬드와 다른 스톤들을 육안으로 구분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단, 비전문가가 비교적 간단하게 다이아몬드를 구분할 수 있는 아래 방법을 공유해드립니다.
스톤이 세팅되지 않고 나석의 상태로 있을 경우, 굴절률을 이용한 라인 테스트를 통해 구분 할 수 있습니다. 흰 종이 위에 직선을 그은 뒤 그위에 스톤을 올려두면 다이아몬드는 라인이 보이지 않지만 큐빅은 선이 보입니다. 또 비중의 차이를 이용해 확인 할 수 있는데요. 같은 직경의 다이아몬드와 큐빅은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큐빅이 약 1.5배 정도 무겁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은 어디까지나 간이 테스트이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를 위해서는 전문 기구를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아몬드를 감별 중인 모습 _ by ORSIA
다이아몬드 테스터기는 열전도성을 이용한 방법으로 다이아몬드와 큐빅을 구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다만 천연 다이아몬드와 동일한 성분의 랩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와 열전도성이 유사한 모이사나이트를 구별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모이사나이트는 다이아몬드와 내포물, 굴절률 등이 다릅니다. 그래서 현미경이나 굴절계와 같은 다이아몬드 감정 전문 기기로의 감별이 필요하죠. 랩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와 물리적, 화학적으로 100% 동일하기 때문에 감별이 매우 어려우나 불순물의 양에 차이가 있어 자외선 반응 검사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어떤 스톤이든 내게 맞는 스톤을 선택해야
오르시아에서는 천연 다이아몬드뿐만 아니라 랩 다이아몬드, 큐빅 지르코니아 모두 사용하기에 방문하는 고객님들에게 폭넓은 선택의 기회를 드리는 편입니다. 무엇보다 라이프 스타일과 경제적 상황, 반지 착용 빈도 등을 고려해 내게 맞는 보석을 선택하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죠.
큐빅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외관은 다이아몬드와 유사하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메인 스톤 대신 마이크로 스톤들이 여럿 사용된 밴드형태의 디자인이나 파베 세팅이 많아 많은 스톤이 필요한 디자인의 경우, 큐빅을 선택하면 가격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랩다이아몬드의 경우 큰 사이즈의 다이아몬드 디자인을 원하지만 가격이 부담이 될 때 적합한 선택입니다. 천연 다이아몬드의 경우 일정 중량이 넘어가면 가격이 급격히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선택을 망설이는 고객님들이 많습니다. 이 때 랩그로운 다이아몬드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죠.(천연 다이아몬드보다 2-30%정도 저렴)
오르시아는 공신력 있는(GIA와 우신 등) 기관에서 감정을 거친 다이아몬드로 제품을 제작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 ‘감정서’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시는 점들이 있는데, 감정서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시간에 이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